> 사업소개 > 기상장비사업 > 고층기상솔루션 > 기상레이더

 
 
 

기상레이더

 

전파의 도플러효과를 이용하여 송신파와 반사파와의 주파수 편차를 검출하여 구름과 강수입자를 목표로 하는 대기운동을 관측하는 것이 기상레이더 입니다. 기상용 도플러 레이더를 이용하여 태풍, 집중호우 등의 맹렬한 국지폭풍 내의 기류분포, 강수입자의 낙하속도 및 입자 분포를 알 수 있으며, 레이더 돔, 레이더 송신기, 수신기, 레이더 지시계 및 안테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사되는 레이더의 파장에 따라 X (3cm)-band, S (10cm)-band 로 나누어집니다.

 

jff

 

기상청은 관악산 동해 군산 부산 제주,  백령도 등에 도플러 레이더를 설치하고 호우의 가능성을 미리 파악하여 통보함으로써 기상재해 예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케이웨더(주)는 기상레이더 설비, 설계 업체로 지난 10년간 전 세계  43개국의 100여기 기상레이더 시스템을 설치한 독일의 SELEX-Gematronik  Sistemi integrati (구. Gematronik)사와 제휴를 맺고, 2006년 제주 성산포, 고산기상대에 최대 탐지거리가 반경 480km에 이르는 최첨단 설비의 S-Band 레이더를 성공적으로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X-Band, C-Band 레이더의 국내 보급 및 관련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