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웨더의 보도자료입니다.

  • [보도자료] 현명한 미세먼지대처법 ‘설치된 환기장치를 제대로 사용하기’
  • - 케이웨더 학교·가정 대상 ‘환기장치 성능 점검 서비스’ 출시

    - 공기지능컨설턴트 방문해 환기장치 점검부터 필터교체까지 제공

     

    #1. 최근 신축 아파트에 입주한 A씨는 환기장치가 설치된 것도 모른 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공기청정기에만 의존했다. 하지만 아파트에 환기장치가 설치됐다는 입주사 설명을 듣고 환기장치를 가동했지만 코를 찌르는 악취에 가동을 중단시켜야 했다. 입주 후 꾸준히 관리하지 않은 환기장치에 오염물질이 쌓여 오히려 실내공기질을 해치는 장치로 변한 것이다.

     

    #2. 지난해 대부분 교실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한 B학교는 실내공기질 문제를 모두 해결할 줄 알았지만 학생들의 원인 모를 구토와 두통이라는 악재와 마주쳤다. 이유는 공기청정기만 틀고 환기를 하지 않아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 또 다른 실내공기질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B학교는 수시로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키도록 방침을 변경했지만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에는 다시금 학생들의 고통 호소에 시달려야 했다.

     

    국토교통부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2006년 이후 지어진 1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및 다중이용시설은 ‘환기장치’가 의무적으로 설치돼 있다. ‘환기장치’란 미세먼지 등 외부의 탁한 공기를 필터링해 깨끗한 공기는 유입시키고 조리, 가전 등 실내에서 발생하는 오염된 나쁜 공기는 외부로 배출하는 장치다.

     

    서울시만 해도 약 30여만 세대에 환기장치가 설치돼 있지만 대부분 시민이 설치 여부나 가동 방법을 알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가 지난해 현장 점검을 한 결과, 대부분 세대에서 환기장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몰라 환기장치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해 7월 시민들에게 각 공동주택에 이미 설치된 환기장치 사용을 독려하고 환기장치 관리요령을 안내하기도 했다.

     

    2006년 개정된 학교보건법은 신축 학교에 의무적으로 기계식 환기 장치를 설치하도록 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 유·초·중·고·특수학교 27만1,305개의 전체 교실 중 10.3%(2만8053실, 18.03 기준)에만 기계식 환기 장치가 설치돼 있다. 하지만 필터 교체 등 관리에 대한 규정이 따로 없어 그마저도 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 기계식 환기 장치를 설치한 학교 중엔 벌레나 먼지 덩어리를 거를 뿐 미세 먼지를 거르지 못하는 필터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많은 비용을 들여 가정과 학교에 설치된 환기장치가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환기장치 필터교체 방법이나 시기를 모르거나 설치되어 있는 환기장치 기기가 서로 달라 필터 구매처를 일일이 알아봐야 하기 때문이다. 또 스스로 환기장치 필터를 교체하는 소수의 가정도 환기장치의 성능 점검 없이 필터만을 단순 교체해 사용하다보니 환기장치 틈새에 누기가 생겨 오염된 공기가 새어 나오거나 필터 자체가 오염물질에 오염돼 환기장치 본연의 기능을 못하는 등 실내공기질에 역효과를 내기도 한다.

     

    이에 공기지능서비스기업 케이웨더는 ‘설치된 환기장치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가정과 학교에 설치된 환기장치를 점검하고 필터를 교체해주는 '환기장치 성능 점검 서비스'를 19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환기장치 성능 점검 서비스는 전문 공기지능컨설턴트가 대상 가정과 학교를 방문해 환기장치의 풍량과 누기량(필터를 거치지 않고 유출되는 공기의 양), 필터 오염도 등을 전문장비로 체크한 뒤 각각의 환기장치에 맞는 케이웨더 인증 필터로 교체해 주는 등 올바른 실내공기질 관리 방법을 맞춤형으로 컨설팅해 주는 서비스다. 또한 케이웨더는 IoT 공기측정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실내공기질을 관리해준다.

     

    케이웨더 인증 맞춤형 필터는 환기 장치별로 다른 필터 규격에 맞춰 케이웨더가 자체 제작한 인증 필터로 큰 입자를 막는 프리필터와 0.3㎛ 크기의 미세먼지까지 99% 이상 제거하는 H13급 헤파(HEPA)원단을 적용한 필터로 구성됐다.

     

    송근호 케이웨더 공기지능사업본부장은 “미세먼지 문제만을 해결하는 공기청정기와 달리 환기장치는 내부의 나쁜 공기는 밖으로 내보내고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켜 미세먼지는 물론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 다양한 실내공기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들어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미세먼지 수치에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환기장치 방문·점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케이웨더 환기장치 성능점검 서비스를 통해 보다 많은 가정이 이미 설치된 환기장치를 올바르게 사용해 미세먼지를 포함한 실내공기질 문제를 잘 극복 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2019-03-28